곰취, 취나물, 야생땅두릅(독활), 컴프리 새순

카메라를 새로 구매했다.
그동안 휴대전화로 사진을 찍어서 올렸는데, 가까이서는 못 찍고 한발 멀리서만 찍어야 되고, 조건이 안 맞으면 찍지도 못해서 불편했는데 어제 택배로 받았다. 8M pixel 카메라가 있었는데, 우리 집 기어다니는 놈이 들고 나가서, 사고를 쳐서 멀리 보내고, 미안했던지, 지 엄마가 하나 사줬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애가 아무래도 골통 기질이 보이니까. 던져도 되고, 물에도 강한 놈을 알아보라 해서, 그중 맘에 드는 놈을 골랐다.

10m 방수, 2m 높이에서 떨어져도 충격 흡수, 14M pixel, 다른 기능보다 충격, 방수라는 것을 기준으로 고르다 보니, 타회사의 제품을 구경할 여력도 없었고, 전문가 수준도 아니고 해서, 적당한 선에서 타협했다. 나야 불만 없다. 8m pixel 정도도 충분한데, 수준도 높아졌고, 동영상도 HD급으로 찍을 수 있다.  속내야 쓰리겠지만, 제 딸이 그래놔서 ‘아야’ 소리 못하고 사줬다. (^^)

아직 이런저런 기능들을 보느라 정신없지만, 사진 찍기를 취미로 하고, 업으로 하는 사람들이 비싸지만 좋은 것을 사용하려고 하고, 용돈 모아서 필요한 장비를 사서 모으고 하는지, 그 마음이 조금 이해가 되었다.

카메라가 공장에서 나올 때 가져온 기본 값으로 해보고, 자동으로 설정된 기능도 해보고 했는데, 기계가 자동으로 알아서 해주는 것보다는, 상황에 따라 조건을 맞춰서 찍는 것이, 가장 좋은 사진을 만들어 냈다. 아마, 이래서 전문가들은 수동으로 조작하지 않나 싶다.

사진을 찍고 나서 대기화면으로 돌아오는 시간이 3~4초 걸리는 게, 불만이면 불만인데, 조금 더 지켜보고 물어봐야겠다.

곰취가 제법 나왔다.
곰취 추출물이 항돌연변이성(항암작용) 및 유전독성 억제 효과가 크며, 저밀도 지방단백질의 산화에 대한 항산화 효과가 강하다는 연구결과가 있어, 곰취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곰취 중에 적곰취라고 하는데, 줄기는 물론이고 잎에 난 줄(물관?)도 담갈색이다.

곰취와 곤달비가 다르다고 하는데 곤달비를 못 봐서 서로의 같은 점, 다른 점을 모른다. 곰취, 곤달비 같은 것의 다른 이름 정도로 생각했고, 국가생물종 지식정보에 찾아봐도 다른 이름 정도로 이해했다. 곤달비를 구해서 비교를 해봐야겠다.

곰취는 토종과 재배종의 차이가 있는데, 토종은 줄기가 붉은빛(담갈색)을 띤다. 줄기의 밑에서 잎까지 담갈색을 띠기도 하지만, 줄기 아랫부분만 담갈색이고, 골을 따라 잎까지 담갈색의 줄(두 줄)이 있는 것도 있다.

삼겹살 구워 먹을 때, 장아찌 담가서, 쌈으로, 살짝 삶아서 먹기도 하는데, 다른 식구들은 그렇게 먹지만, 나는 잘 안 먹는다. 먹을 때 싸한 느낌도 싫고, 먹고 나서 한참 동안 향이 남는 것도 싫고, 이런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없어서 못 먹는다는데, 조금 이해가 안된다.

취나물 (참취)
본래 이름은 참취인데, 취나물로 통한다. 아마 봄철 나물의 대명사가 아닐까 한다. 된장 풀어서 무쳐 먹으면 부러울 게 없다. 역시, 삼겹살 구울 때 빠지면 안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컴프리(comfrey) 새순
코카서스  지방이 원산지인데, 한때는 약초로서 계약재배를 하기도 했었는데,  10여 년 전 독초로 둔갑해서 지금은 잊혀진 이름이다. 추출물에서 발암성 물질이 나왔다 해서 요즘은 밭 가나, 멀리 떨어진 비탈에서 야생하는, 토종 들풀로 자리를 잡고 살아간다. 보라색 꽃이 예쁘게 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맛난 것은 벌레들이 먼저 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야생 땅두릅(독활)의 새순
보름 전에 뿌리(독활)을 사용하려고 캤었을 때 땅속에 있던 순이, 이제 밖으로 나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땅두릅 새순 찾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야생땅두릅(독활)의 새순

“곰취, 취나물, 야생땅두릅(독활), 컴프리 새순”에 대한 6개의 댓글

    1. ^^ 감사합니다.
      요즘 블로그 때문에 재미를 느끼고, 못 보던 것들도 보게 됩니다.
      사진을 찍어 와서도 감탄할 때가 많습니다.

    1. 그렇죠?
      땅두릅은 다 자라면 키가 2m가 넘습니다. 줄기도 어른 팔목만 해지기도 합니다.

      블로그를 시작하고부터 새롭게 알게 된 세상입니다.
      그냥 지나치던 것들도 다시 보게 되고요, 작은 것들에 시선이
      멈춰지기도 합니다.

      방문 감사합니다. ^^

    1. 제 돈으로 사긴 아깝고, 동생한테 계속 눈치를 줬더니만,
      먼저 하나 사준다고 해서 생겼습니다. 눈치작전 이거 잘 이용하면,
      의외의 소득도 있습니다.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