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추심기 / 고추 심는 방법 / 고추 심는 시기

예전과 달리 모종을 이식해서 씨앗을 틔우는 작업은 안 해도 된다. 고추는 병충해에 약한데, 전문적으로 모종을 만들어 파는 곳에서 구매하면, 살균처리 된 씨앗을 사용하기 때문에, 심기 전에 밑거름 관리만 잘하면, 별다른 병해, 충해 없이 수확할 수 있다.

씨앗을 바로 심는 것보다. 모종으로 이식하는 것이 건강하게 자라고, 고추도 많이 달린다.

고추 심는 방법
밑거름을 충분히 해서 북을 만들고 3~4일 발효된 거름의 가스가 빠져나가도록 한 뒤에, 비닐로 덮고 고추를 심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비닐에 구멍을 뚫고 물을 충분히 준 다음, 고추 모종을 넣고 흙으로 살짝 덮어 주면 되는데, 너무 깊지 않게 하는 것이 좋다. 모종이 흙에 묻혔던 만큼만 한다. (4~5cm 정도)  포트 모종을 심을 때는 포트에 심겨진 깊이만큼 심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흙을 약간 덮어 주면서 넘어지지 않게 눌러 세워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물을 충분히 줘서 흙이 젖어야 뿌리가 바로 적응을 한다.
비가 많이 온 뒤라서 물을 안 줘도 되겠지 해서 물을 안 주게 되면 대부분 말라 죽는다. 모종으로 이식할 때는 물을 충분히 주는 것이 요령이다.

텃밭에 조금 심는 경우는 물을 길어다, 주전자를 이용해서 주면 되는데, 많이 할 경우는 구멍을 뚫음과 동시에 물을 주는 장비를 이용해서 작업한다. 텃밭에 심더라도 물을 연결할 수 있는 호스가 있다면 호스를 바로 구멍에 넣어서 충분하게 주는 것이 좋다.

씨앗으로 심어도 된다. 종묘 회사에서 살균처리해서 나오기 때문에, 집에서 심을 경우는 순이 나서 자라는 시기만큼 계산해서 미리 심어놨다가, 어느 정도 자란 뒤 옮겨 심으면 된다.

고추 심는 간격은 30cm 정도가 적당하다고 하는데, 50cm 정도로 넓어도 된다. 요즘 모종은 품종 개량이 되어서, 키도 크고 고추도 커서 간격이 넓으면 좋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고추 심는 시기
서리가 내리지 않는 시기에 심는다고 하는데, 24절기 중 입하를 전후로 심게 된다. 지역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4월 중순에서 5월 초순 사이에 많이 심는다. 우리 지역은 해발이 높아서, 5월 중순경에 심는데, 예전과 달리 모종으로 심기 때문에 5월 중순경에 심어도 된다.

베란다 / 옥상에서 키우기
베란다나 옥상 텃밭에 5~10포기만 심어도 한철 내내 싱싱한 고추를 먹을 수 있다. 모종 파는 곳에서 쉽게 살 수 있고, 키우는 것도 어렵지 않아서, 시기 맞춰 물만 잘 줘도, 알아서 잘 큰다.

고추는 썩는병, 흰가루병 두 가지가 큰 적이고, 소소하게 벌레가 먹기도 하는데, 베란다나 옥상에 심을 경우는 싱싱한 것을 바로 먹기 위해선데, 농약을 뿌릴 것까지는 없고, 간단하게 처치하는 방법을 소개하면,

작은 분무기(다림질할 때 사용하는 정도)에 식초 반 숟가락 정도 넣어서 뿌려 주거나, 제피(초피)잎 숙성시킨 것을 뿌려 주면 된다. 제피(초피)잎을 구할 수 있다면, 작은 병에 반정도 넣고 물로 8할 정도만 채우고 숙성시켜 놨다가, 뿌려 주면 된다.

그리고 밑거름은 아는 시골 있다고, 거름 구해다 뿌리면 안 하는 것보다 못하니까. 화원에 가서 작은 봉지로 파는 거름을 구해다 사용하면 된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