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오 / 산골의 봄

고로쇠가 끝나고, 생강꽃봉오리가 나올 무렵 산에서 만나는 새순이 초오다. 초오 새순이 올라오기 시작하고, 생강꽃(산동백)봉오리가 터지기 시작하면 고로쇠가 끝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올해는 고로쇠는 늦게 나왔지만, 초오 새순은 예년과 비슷하게 나왔다. 지금부터는 한철 괴롭혔던 자리를 정리하고, 감자 심을 준비를 한다. 곰취 취나물 밭 겨우내 자랐던 잡초를 제거하고, 밭 주변정리 태우기, 거름 내고 밭 갈기 등 본격적인 산골의 봄이 시작되었다.

온 마을이 봄 맞이하느라 코끝을 강하게 자극하는 흔적들이 날아다닌다. 우리 집은 배설물 비료를 감자에만 해서 그나마 다행이지만, 밭두렁 태우는 냄새랑 섞여서 묘한 표정을 만들어 낸다.

멀리 골짜기 끝 암자엔 새로 온 식구들의 집 안 청소가 끝나간다. 끝이 없을 것 같던 계절도 시간의 흐름 속에 묻혀버리고, 새로운 한해를 시작한다. 봄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초오, 약초로 사용하는 부분은 뿌리를 주로 사용하는데,

“초오는 두통, 복통, 종기, 반신불수, 인 사불성, 구안와사에 쓰인다. 풍습증으로 인한 마비증상이나 인사불성, 류머티즘성관절염, 신경통, 요통, 파상풍 등을 치료하며 배가 차가워서 생기는 복통 등에 응용된다. 약리작용으로 진통, 진정, 항염, 국부마비완화 작용이 있으며 다량 복용시 심장운동흥분작용이 보고되었다. [출처:두산백과사전]”

일부 연구에서는 초오의 독성 중 성분에 대한 의심도 있어서 잘 사용하지 않는 약초라고 한다. 술을 담가 나눠 먹다가 집단중독 현상을 보였다는 보고도 있고, 심장마비현상으로 장기간 심폐소생술을 요했다는 사례가 보고되었다고 한다. 해서, 산에 가더라도 초오를 보면 도망가야 한다. 짐승이 못 먹는 것은 사람도 못 먹는다

봄에 만나는 새순이라고 나물로 알고 함부로 먹으면 큰일 난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