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나무 / 개두릅나무 / 엄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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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나무의 나무껍질과 근피는 한방에서 거담제로 쓰이는 약재이며, 민간에서는 끓는 물에 푹 삶아 그 물로 식혜를 만들어 마시면 신경통, 강장, 해열에 효과적이며 요통, 신장병, 당뇨병, 피로회복 등에 좋다. 나무껍질은 해동피海桐皮, 근피根皮는 해동수근海桐樹根이라 하며 약용한다. 나무껍질을 달여 복용하면 종기, 부스럼, 옴, 하감下疳, 치痔 등 피부병, 류머티즘에 의한 근육마비, 근육통, 관절염, 구내염증 등을 치료한다. [국가생물종지식정보:음나무]”

이 나무는 가시가 많아서인지, 안방 문 위나 현관문 위에 걸어 놓으면 잡스러운 것들이 들어 오지 못한다고 해서, 가지를 잘라다 걸어 놓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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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 많이 모자란 촌놈이지만, 음나무만큼은 절대 안 올라간다. 약한다고 가지 좀 잘라 달라고 사정해도, 요즘은 음나무 구경하기 어렵다면서 들어 주지 않는다. 키 20m 이상, 허리 지름 60~80cm 정도 되는 초대형(?) 음나무가 뒷산에 있는데도 없다고 한다.

가시가 크고 틈이 없어서 어찌할 방법이 없다. 순을 따거나, 가지를 자를라치면 보통의 장갑을 끼고선 작업하기가 쉽지 않다. 나무에 올라가기라도 하면 안 찔리는 곳이 없다. 신발도 띠리한놈 신으면 구멍 난다.

그렇게 무서워하는 음나무인데, 귀한 친구가 음나무 순을 따 달라 하신다. 순간 머리를 굴렸지만, 어찌할 수 없는 친구라 ‘예’ 해버렸다. 피부가 워낙 좋아서 생채기라도 나면 덧나서 고생하는데 어쩔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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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미 무서워 군화를 신고 다녀서 발은 준비가 되었고, 옷도 좀 질긴(?) 편이라 방어는 할 정도는 되고, 모자는 두 개를 포개 쓰고, 안에 수건을 넣었다. 손만 해결 보면 되는데, 10년도 넘은 옛날에 끼던 가죽 장갑을 찾는 데 없다. 한숨 푹푹 쉬면서 구석구석 뒤지는데, 어머니가 코 큰 군인들 멍청이 장갑 한 켤레 있다 하신다.

완전 무장을 하고 나무 근처에 갔는데, 정말 올라가기 싫다. 보는 것도 무서운데, 올라가서 순을 따야 한다는 건 더 무서워서, 순이 다 펴서 못 먹는고 할까, 아직 먹을 수 있을 만큼 자라지 않았다고 할까, 핑곗거리를 찾다가 사다리를 걸치고 올라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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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바리 장갑 생각보단 튼튼하다. 무서운 가시가 뚫고 들어오진 못한다. 그래도 썩은 가지를 잡고 있는데 손이 바들거린다.

1kg 남짓 순을 따고선 방글거리며 집에 왔더니, 어머니가 보시곤 나무를 다 베어 오는 줄 알았다고 하신다. 음나무 순은 너무 써서 약으로 아니면 나물로 먹기는 쉽지 않다.

덩굴딸기 / 산딸기 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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덩굴딸기 꽃이 피었다. 산딸기 중엔 가장 먼저 꽃이 피는 것 같다. 산에서 난다고 전부 산딸기로 부르지만, 산딸기라고 지칭하는 놈은 나무딸기다. 가끔 다른 종류도 만나긴 하지만, 우리 마을엔 나무딸기와 덩굴딸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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덩굴딸기는 이름처럼, 어딘가를 의지해서 올라가거나 바닥에 깔려서 자란다. 그래서 덩굴딸기는 건드리기 무서울 때가 있다. 덤불에 이상한 짐승이라도 숨어 있을까 봐서, 봐도 못 본척할 때가 잦다. 어리어리한 촌놈이라서, 한번 따려고 마음먹으면 준비절차가 복잡하다.

맛은 나무딸기보다 더 상큼하다. 설탕에 재어서 효소를 만들거나, 잼을 만들기도 한다.

금낭화 / 진한 분홍빛 유혹이 춘심을 자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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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른 봄 우리 화단(?)에 제일 먼저 고개를 내민 놈인데, 새순을 지켜보다가 어느 순간 잊어버렸다. 꽃이 핀 걸 보면서도 인지를 못하고 지냈는데, 갑자기 눈에 들어온다. 진한 분홍빛 유혹이 춘심을 자극한다.

금낭화는 오후 4~5시 정도, 넘어가는 햇살을 받을 때가 더 매력적이다.
상큼한 풋내음을 풍기면서, 야릇한 메시지를 남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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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떡잎식물 양귀비목 현호색과의 여러해살이풀”이라고 한다.
족보(?)가 예사롭지는 않다. 그래서 그런지 한번 눈을 주면 한동안은 계속 같은 자세를 취하게 된다. ‘당신을 따르겠습니다’가 꽃말이라고 한다.

꽃에 취하고, 꽃말에 취해서 오후 내내 행복하다.

야생 땅두릅(독활) 첫 수확 / 독활 먹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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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라도 몇 번을 자를 시기가 지났지만, 처음 나온 순은 냉해를 입어 말라 버리고 다시 난 순이다. 온 집안에 향이 가득하다, 그 어떤 향도 이만하지는 못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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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해입은 독활

온몸을 청량한 느낌으로 감싼다. 향기만으로도 충분하다. 향기에 치유 효과가 있다는 말은 들었지만 믿지 않았는데, 독활(땅두릅), 오미자 꽃의 향기를 느끼고 있으면, 몸과 마음이 맑아진다.

만약 향수를 만드는 기술이 있다면 독활, 오미자 꽃향기만큼은 만들고 싶다. 효소를 만들면 향이 남아 있을까 했는데, 약초라 보니 특유의 삭은 맛이 강해서, 바로 채취했을 때 나는 향은 사라지고 없다. 그래도 조금은 남아 있어서, 올해는 더 많이 담가보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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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활 먹는 방법
야생이라서, 나물로 먹을 수 있는 새순을 얻는 것은 한계가 있다. 많아야 세 번 정도 잘라오면 끝이다. 날씨가 더워지고 빛이 강해지면, 새순이 나더라도 억센 순이 올라와서 먹기가 부담스럽다.

너무 억세거나 새순을 먹을 시기가 지나면, 딱딱한 겉껍질을 벗겨 내고 속살을 먹기도 하는데, 샐러드, 튀김, 부침개를 해 먹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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뿌리, 열매, 어린잎, 새순을 약으로 사용하는데, 뿌리는 겨울부터 순이 나기 전까지 캐서 말린 다음 이용하고, 새순, 어린잎은 말려서 차로 우려 마시기도 한다. 보통은 설탕에 재어서 효소를 만들거나 소주를 부어서 약술을 만든다.

본래 이름은 독활인데, 새순이 두릅과 흡사해서 땅두릅이라고 한다. 땃두릅이라고 부르기도 한다는데, 땃두릅은 따로 있다.

감자 순이 올라온다 / 봄은 지혜로운 기다림에 대한 보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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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는 남들보다 일찍 심어본다고 서둘렀는데도 며칠 늦게 심었다. 그래도 작년보단 일찍 심어서 그런지, 새순이 올라오기 시작한다. 일찍 올라온 놈들은 냉해를 입어 말라 버리더니만, 가운데서 다시 순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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며칠 전만 해도 드문드문 땅을 밀어 올리는 게 보이더니만, 이젠 전부 다 올라오기 시작한다. 성질 급한 놈은 밖을 못 찾고 비닐 밑으로 방향을 잡아서 자란다. 이런 놈들은 밖으로 머리를 꺼내서 자리를 잡아주지 않으면, 한낮의 뜨거운 빛에 녹아 버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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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해 입은 것은 가운데서 다시 순이 솟아나지만, 비닐 속에서 녹아 버리면 그걸로 끝이다. 순 고르기 안 하려고 그대로 둔다는 분들도 있지만, 대부분은 제일 먼저 나오고 강한 순들이라서 그냥 두기가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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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해 입은 감자순

구멍구멍 감자순들이 자리를 다 잡을 때까지 몇 번 더 살피고, 밖으로 나오게 자리를 잡아 주면, 저절로 알아서 자라기 시작한다. 한 뼘 정도 자라면 순고르기를 해주고 기다리기만 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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쪼글쪼글 볼품없던 감자에다 새순을 내고 또 한해의 삶을 이어가는 걸 보면, 힘들어서 못 하겠다, 지겨워서 도망가고 싶단 말을 못한다. 혹독한 겨울/시간을 지내면서 한껏 작아질 대로 작아지지만, 땅속에 들어가면 다시 활기를 찾고 생명의 흐름을 이어간다.

시간을 기다리고 참아 내면서, 얼마나 많은 생각을 했을지 모른다. 순간의 선택으로 전체를 결정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그 한 번의 선택이 마지막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참고 또 기다리며, 수많았던 경험과 상황들을 되새겨 보면서, 봄이 오길 고민했을 것이다.

오래된 시간과 경험의 지혜에서 봄을 기다리는 법을 배웠을 것이고, 순을 내고 생명을 이어가는 이치를 알게 되었을 것이다.

봄은 지혜로운 기다림에 대한 보답으로 오는 것이리라.

감자순고르기 / 감자순 자르기, 감자가 달리는 부분
감자꽃 자르기 / 감자벌레
감자캐기 / 감자캐는 시기, 감자 고르는요령

흰민들레 / 야생에서 만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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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골이라고 요양차 오거나, 등산 와서 보고는 바로 캐가 버리는 바람에, 흰민들레가 사라져 버렸는데, 생각지도 못한 곳에서 만났다.

자라기 시작한 지 몇 년 되어 보이는데 여태 몰랐다. 그래서 자리를 지키고 살 수 있었는지도 모른다. 어릴 적엔 민들레보다 흰민들레나 흰노랑민들레를 더 많이 본 것 같은데, 요즘은 어떤 놈이건 구경할 수 있는 것만으로도 감사한 일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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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 이상하게 소문을 냈는지 몰라도, 흰민들레가 약효가 뛰어나다고 하는 바람에 무차별적으로 채취해서, 씨가 말라버렸다.

민들레는 잔뿌리만 남아 있어도 그 자리에 다시 순을 내고 자란다. 뿌리 자체가 일자로 내려가서 깊게 자리를 잡기 때문에 어지간하면 뿌리를 다 캐낼 수 없고, 칼로 싹둑 자른다면 당연히 뿌리가 남아 있게 된다. 이렇게 채취를 하게 되면 옆으로 다시 순을 내게 되는데, 어떻게 캐 가는지 흔적이 지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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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종민들레의 종류는 많다고 하는데, 서양민들레의 번식력이 엄청나서, 그나마 남아 있는 것들도 유전자 전쟁에서 밀려 사라지고 있다고 한다. 머지않아서 식물원, 재배농가에서나 볼 수 있는 희귀종(?)으로 변해가고 있는 것 같아, 야생에서 본 것이 반가우면서도 씁쓸하다.

야생 고사리 / 벌써 이만큼 봄이 지나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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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골의 봄은 새순이 나는 것을 봐야 가늠이 된다. 밤엔 영하로 떨어져서 얼음이 얼기도 하고, 서리가 내려서 새순을 폭 삶기도 하고, 때아닌 눈이 내려 힘겹게 땅을 뚫고 올라온 새순이 냉해로 말라버리기도 해서, 정상적으로 채취하고 나서야, 때가 지났음을 알 때가 있다.

올핸 유난히 변덕이 심해서, 잊어버리고 있었는데 고사리가 벌써 쑥 올라왔다. 꺾을 때가 지난 것들도 눈에 보인다. 집 주변으로 나무를 깎아서, 볕이 드는 곳은 그나마 산나물이나 약초가 남아 있지만, 그 외에는 숲이 깊어져서 땅에 붙어서 자라는 것들은 씨가 말라버린 지 오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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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사리는 아침 먹기 전에 운동 삼아 꺾어야 시간을 번다. 낮에 일삼아 하게 되면, 다른 일을 못 한다. 이 시기엔 고사리, 취나물, 곰취, 두릅(나무두릅), 땅두릅(독활), 다래순, 홑잎나물 등 나물로 먹는 것들이 한꺼번에 나와서, 돈으로 바꾸면 얼마 안 되지만 손은 바빠진다.

그렇다고, 양이 많아서 소문을 내서 팔아야 할 정도는 아니고, 우리 먹고, 아는 분들께 조금씩 나눠 먹을(?) 수 있을 정도밖에 안 된다. 그리고 어떤 나물이건 마찬가지겠지만, 채취하고 하룻밤만 지나도 발효가 되기 시작해서, 택배로 보내기도 어렵다. 이해해 주면 다행이지만 대부분은 안 그래서 맘 상하기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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봄나물은 성향이 열이 많기도 하고, 따뜻한 낮에 따게 되니까 열기까지 더해져서, 그대로 바로 배송을 보내면, 밤에 뜨거나 시들어 버린다. 열기를 빼고 나서 보내거나, 확 풀어헤쳐서 밤을 재우고 나서 보내면 시들거나 뜨거나 하는 것은 덜하지만, 그래도 맘에 안 들긴 마찬가지다. 그래도 산에 살다 보니, 봄나물을 바로 보내야 할 때가 있어서 공부를 더 해야 할 부분이다.

누가 부른다 / 화엄사

혼자 돌아다니지 않는 성격이라서, 먹고 사는 것에 연관된 일이 아니면 잘 움직이지 않는다. 한군데 자리를 잡으면 좀처럼 근처를 벗어나지 않다 보니, 사람이 많은 곳이나 낯선 곳은, 아주 큰맘 먹고 움직이지 않는 한 그냥 참는다(?).

아침부터 부슬부슬 청승을 떨고, 안개까지 구색을 갖춰 주는 바람에, 심란한 마음으로 밖을 보다가, 주섬주섬 옷을 껴입고 차 키를 집어든다. 딱히 정하고 나선 건 아닌데, 고속도로 톨게이트로 들어선다. 화엄사로 방향을 잡은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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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에선 두 시간 걸린다, 도로사정이 나쁘면 한심 푹 자고 일어나야 되고. 가는 길이 외길이라, 중간에 빠지는 일이 없이 곧장 화엄사다.

전국적으로 심술을 부리는 것인지, 내가 가는 곳만 그런 건지, 두 시간 남짓 가는 길에, 햇볕이 났다가 비가 내리고, 추웠다가 더웠다가 정신을 못 차리게 한다. 겨울옷을 챙겨입고 나서서 그나마 다행이었다. 꽃이 다 떨어진 벚꽃 길에 안개까지, 별 예쁜 구석은 없었다. 이 시기가 좀 어정쩡한가 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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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1월
언제나처럼 마음이 따뜻해지기 시작했다. 주차장에 차를 대고는 습관처럼 노고단 쪽을 바라보는데, 오늘은 안개가 심해서 코앞도 안 보인다.

인사부터 하란 가보다 싶어, 그냥 고개 푹 숙이고, 큰 법당으로 갔다. 차례대로 다 들리곤, 똑딱이로 주변을 담는다. 구석구석 기억을 더듬어 보기도 하고, 처음 왔을 때 들렸던 법음(?)을 찾기도 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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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멸보궁 가는 길

평일이라 그런지, 예불이 끝난 시간이라 그런지, 모처럼 경내가 조용하다. 법당 안에서 있을까 하다가 갑갑하기도 하고, 답답하기도 하고, 큰 법당을 바라보는 곳에 앉았다. 안개 때문에 주변 전각들만 눈에 들어와서 그런지, 어수선하지 않아서 좋았다.

오랜만에 평안함을 느껴본다. 뭐가 그리 힘이 드는지, 미련도 후회도 없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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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도 큰 병이 들었는지, 여기만 오면 편안해진다. 속에 있던 찌꺼기까지 사라지는 듯한 편안함이 있어서, 여길 자주 찾는지 모르겠다. 누가 들으면 또, 머리 밀자고 난리겠지만, 안 그래도 짧은 머린데, 더 밀면 모양 안 나서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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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봄까지만 해도 매달 한두 번씩은 다녀왔었는데, 그 이후론 못 갔다. 싹 잊고 지내다가, 누가 불렀는지 어제 다녀왔다. 부른 사람(?)은 못 만나고 왔지만, 주름 접혔던 맘은 조금은 펴고 왔다.

토종오미자 묘목을 팔지 않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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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집에서 토종오미자를 한다고 하니까, 씨앗을 달라거나 묘목을 달라는 분들이 있지만, 서운하게 느낄지 몰라도, 묘목을 주지 않는다.

우리 집은 오미자 씨앗을 발아시켜서 묘목으로 삼지 않아서다. 산에서 캐와서 심거나, 뿌리나 줄기를 잘라서 번식을 해서 그렇다. 씨앗으로 심으면 묘목을 팔 수도 있는데, 씨앗으로 번식을 안 하는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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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미자는 암수딴그루에 타가수정이다, 물론 암수한그루의 현상도 보이지만, 암꽃과 수꽃이 따로 피기 때문에, 모수(母樹)가 건강하고 열매가 충실하다고 해서, 그 씨앗을 심으면 모수와 같은 우량의 품종이 나온다는 보장은 없다.

확률은 0~100% 까지지만, 오미자 한 송이에 20개의 과실이 달렸다고 볼 때, 최대한 20가지의 오미자가 생겨난다.
암수한그루의 현상을 보인 수꽃에서 암꽃으로 수정되었다면 모르겠지만, 확률상 모수와 같은 품종이 나온다는 장담을 못한다. 물론, 더
우수한 품종이 나올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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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종을 전문적으로 개량하고, 연구하는 곳이라면 고르게 뽑아낼 수 있을지 모르지만, 야생에서 옮겨온 것이고, 전문적인 지식도 없어서, 품종을 고르게 이어 가는 방법으로 뿌리, 줄기를 잘라서 번식하는 것 이외에 아직 알지 못한다.

오미자는 씨앗을 심어서 최소한 3년이 지나야, 그 결과를 알 수 있어서, 한번 실패하면 6년을 허비하는 결과를 낳는다.

토종오미자라고 씨앗이나 묘목을 달라고 해도 주지 않는 이유다.

생명 / 취나물 새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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밭매기 귀찮아서, 구멍이 뚫린 양파용 비닐을 사다가 멀칭을 하고선, 씨앗을 넣었다. 여태껏은 가을에 씨앗을 채집해서 말린 다음, 그 자리에 다시 뿌리거나, 창고에 보관했다가 봄에 뿌렸는데, 발아율이 신통치 않아서 올해는 휴면타파를 한 뒤 씨앗을 넣었다.

방법이 맞는지는 모르겠지만, 자루에 담아 땅속에 묻어서, 겨울을 보냈다. 30~40cm 정도가 적당하다고 했는데, 싹이 다 나 봐야 알겠지만, 구멍구멍 올라오는 모양을 보니까, 나오는 곳은 씨앗이 들어간 만큼 다 싹이 돋아나는 것 같은데, 아직 꿈만 꾸고 있는지, 소식이 없는 놈들이 더 많다. 조금 더 지나봐야, 잠을 다 깼는지 알 수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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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낙 공간이 부족한 산골이라서, 손바닥만 한 여유만 있어도 오미자를 심어놔서 공간이 없지만, 고추 심는 것을 포기하고, 그 자리에 취나물을 심었다. 지난가을엔 작정하고 씨앗을 받았더니만, 제법 양이 많다.

아직 씨앗이 제법 남았는데, 남을 주자니 아깝고, 심을 때는 없고. 그렇다고 먹을 수도 없고, 고민 아닌 고민에 요즘 잠을 못 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