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농장 이야기/감자, 고추
새순이 어느 정도 올라오고는 키울 것 솎아내 버릴 것을 구분해서 하나나 둘 정도만 키워야 된다. 순이 올라오는 대로 다 키우면, 순만 키워서 감자는 잘게 되고 순만 무성하게 자라다 만다. 감자는 순만 키워서는 쓸모가 없다. 고구마라면 순이라도 먹지만.,

일찍 올라온 순 중에 강하게 크는 놈을 남겨두고 부실하거나 불필요하다 싶은 순들은 정리를 해줘야 뿌리를 일찍 내리고 알도 크게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게으른 농사꾼이라서 조금 시기가 늦었다. 보다 못한 어머님이 감자순 고르기 하신다면서 올라가시길래, 따라가서 사진을 찍었다.


감자순 고르기 요령 / 방법

마음대로 올라온 순 중에서 강하고 큰 순, 하나나 둘만 남겨두고 솎아 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손으로 뽑아 낼 때는 그냥 뽑으면 전부 다 뽑혀서 아예 망친다. 한 손으로 나머지 순들이 같이 뽑혀 올라오지 않게 누르고, 다른 한 손으로 골라낼 순을 뽑아 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위로 자르면 쉽지만, 자르고 남은 옆구리에서 순이 새로 돋아나서 순 고르기의 의미가 없어진다. 될 수 있으면 뽑아내는 것이 좋은데, 간혹 한 눈에서 난 순들은 통째로 뽑혀 올라와 전부 다 못쓰게 되는 일이 있기 때문에, 손으로 살짝 잡아당겨서 전부 다 올라올 것 같으면, 가위로 자르거나 손으로 끊어 버리면 된다.

가위로 자르거나 손으로 끊어버린 경우는 나중에 다시 한 번 더 순 고르기를 해주는 것이 좋다. 이 일은 아깝다고 생각해서 순을 전부 다 키우면 순만 키운다.

감자순 고르기가 끝나고 꽃대가 나오면 꽃대도 잘라야 한다.


이런 경우는 가운데 부실한 순을 솎아 낸다. 한 손으로 땅을 누르고 한 손으로 뽑아내면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감자가 달리는 부분

감자는 길게 뻗은 하얀 뿌리의 끝에 감자가 달린다. 지금은 순이 나가서 자리를 잡는 시기라 아직 감자가 달리지 않았지만, 조금 더 지나면 몽글몽글 감자가 달린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파란색 원으로 표시한 뿌리의 끝에 감자가 달린다. 하얀색 원은 씨감자 붙어 있던 뿌리부분이다. 아직은 씨감자가 살아 있지만, 조금 더 시기가 지나면 씨감자는 썩어서 거름이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씨감자는 순을 틔우고 순이 다 자랄 때까지 힘이 되어 준다. 감자순은 이제 스스로 뿌리를 내리고 살아가기 시작하지만, 씨감자는 썩어서 거름이 되어 다시 태어날 감자의 힘이 된다.

생명의 신비로움의 일면이다.
누가 있어 이 오묘함의 이치를 가늠할 수 있겠는가.


[aryasu 감자심기 관련 글]
감자순이 올라온다.           글 보기
감자심기 / 감자심는 방법   글 보기

CCL - [Attribution : Noncommercial : No Derivative Works]
2010/05/24 15:16 2010/05/24 15:16
박중옥

감사합니다
이래서 세상정보 공유
행복하세요

aryasu

집에서 하는 방법을 소개한 정도라서 부끄럽습니다. 감사합니다. ^^

들골댁

좋은 정보 감사히 잘 보고 갑니다.

aryasu

안녕하세요. 순 정리 하셨나요.? ^^ 올해 저희 집은 씨감자가 불량인지, 순이 자라는 모양이 맘에 안 듭니다. --; 강원도 감자라고 했는데, 같은 지역에서 몇 년 심었을 때처럼 잎이 오글오글(?) 찌그러지고 유난히 벌레도 많이 생기고 그러네요. ^^ 방문 감사합니다.

하마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지금당장 감자 순고르기를 해야 겠네요.

aryasu

^^ 안녕하세요. 감자순 정리 다 하셨나요.? 나중에 감자 캐시면 저도 좀 주세요. ㅎ~ 감사합니다.

박하향

덤 감사하네요. 몇년째 감자를 심었는데 순자르는걸 몰랐네요. 시어머님이 설명을 해주셨는데도 이해가 되지 않았는데 사진으로 보니...ㅋ 이해가 됩니다. 감사~~~
글구 순자르기와 토마도 순처럼 사이순도 자라주라 하시는데 그건 어떻게 하는지~~~

aryasu

안녕하세요. 네, 저도 아직은 부모님께 배우는 중이랍니다. 요즘은 품종이 개량되어서 굳이 순 고르기, 꽃대 자르기, 사이 순 고르기를 하지 않아도 알이 좋은 감자를 얻을 수 있는데요, 하지 않는 것보다 감자가 커지고 알이 충실해진다고 합니다. 감자에 대한 연구결과는 보지 못했지만, 도라지의 경우엔 꽃대를 자르면 14~15% 정도 뿌리 자람이 좋아졌다고 합니다.

감자 사이 순 자른다는 말은 큰 줄기에 옆으로 나는 순을 자른다는 말로 알고 있는데요, 예전에 어른들이 꽃대도 자르지만, 옆으로 나는 순들로 자르는 것을 보았습니다. 큰 줄기에 붙어서 작은 순들이 나기도 하는데, 이런 순들을 잘라냅니다. 방법은 따로 있다기보다, 지나가면서 손으로 톡톡 끊어 내면 됩니다. 제가 보고 배운 것은 이것을 사이 순 자르기로 알고 있는데, 다른 걸 말씀하시는 건지는 제가 좀 더 알아보고 다시 답글 달겠습니다. ^^

그리고 이런 작업도, 텃밭이나 100평 미만에선 가능하지만, 대규모로 농사를 짓는 분들은 힘들지 않을까 합니다. 손이 많이 가는 일이라서요. 하지만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요즘은 품종이 좋아서 이런 작업들을 하지 않아도 별 차이가 안 난다고 합니다. 방문 감합니다. ^^

aryasu

감자 사이순 자르기 에서, 어른들께 여쭤 보니까 줄기와 가지 사이에 나는 순도 예전엔 잘라냈다고 합니다. 이 역시 감자알이 굵어지게 하기 위해서랍니다. 그런데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요즘은 그렇게 안 해도 충분히 알이 굵고 좋은 감자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

나라사랑

안녕하세요. 사진 곁들여 너무 알기쉽게 감자순 자르기 방법을 올리셨습니다. 잘 보고 그대로 실행하게 되어 반갑습니다. 감사합니다.

aryasu

감사합니다. ^^ 아직 많이 부족합니다. 올해 좀 더 자세하게 보완하려고 했는데, 시기를 못 맞춰서 사진으로 남기지 못했습니다. 방문 감사합니다. ^^

雨女

주말농장 신청해서 감자 심어보고 싶었는데...
고마운 글이었습니다..^^*

aryasu

안녕하세요.^^
작은 텃밭을 가지고 직접 키워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산골에서 나서 자랐지만, 저도 처음 농사일해보는 겁니다. 그동안 도와 드리긴 했어도 내 일이 아니다 여겨, 자세히 관찰하지 못했는데, 생명의 신비로움에 감동하고 있습니다. 방문 감사합니다.

[로그인][오픈아이디란?]